본문 바로가기
Books/재무금융경제

경제민주화를 말하다. (노암촘스키, 조지프 스티글리츠 외 지음)

by romancesol 2015. 4. 20.

경제민주화를 말하다. (노암촘스키, 조지프 스티글리츠 외 지음)

* 비가 오고 난 뒤라서 인지 서울 하늘이 올해 봄 중에 가장 맑은 것 같다.

* 원래 원서의 제목은 'People First Economics'이고 경제민주화를 말하다... 는 한국에서의 출판사 마케팅 전략에 의해 만들어진 제목

*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자본주의에 대한 대안을 찾아보자는 시도로 여러 명의 지식인들(노암촘스키, 조지프 스티글리츠가 제일 유명하고 나머지는 재야 지식인들)이 써내려간 글들의 모음이다.

* 워싱턴 컨센서스라고 불리우는 무역 및 자본의 자유화, 탈규제를 통한 무한경쟁과 정부의 긴축재정, 민영화 및 정부 개입 축소 등에 대한 비판과 대안이 제시되어 있다.

* 경제민주화에 대한 정의부터 시작하여 유래, 현 시장 자본주의 하에서의 실행상의 문제점 등이 긴호흡으로 기술되어 있을 줄 알고 구매했었으나...

* 그러나, 실제 책에는 탄소배출권, 스위스 비밀계좌, 협동조합, 공공재 등 다양한 이슈들에 대한 저자들의 생각이 짧게만 담겨 있기에 경제민주화에 대한 공부 목적으로는 적당하지는 않는 것 같다.

* 어느 정도 한국 출판사의 제목 마케팅에 낚여서 구매한 책이긴 하지만 시장 근본주의를 거부하는 세계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책이다.

* 진짜 다음 책은 소설을 좀 읽어야지... 원래 소설 제일 좋아하는데 사 놓은 책들을 안 읽을 수도 없어서 계속 이런 책만 읽고 있다. 봄 바람이 소설 읽기 딱 좋은데 말이다.

 

 

반응형